합격자배출현황및수기
전체님 합격수기
합격자 명단(파악 완료된 수강자, 현재 계속파악 중)
건설안전C : 김준호님, 이명재님, 손희주님
[138회 건설안전C : 김준호님]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38회 건설안전C : 손희주님]
안녕하세요 이번 139회 1차 필기 합격 수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첨삭반을 18기 때부터 참여를 했었는데, 총 4번의 시험끝에 겨우 붙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4번의 시험을 위해 지겹게 공부한 것들이 다 저의 지적 자산이 된 거 같아 뿌듯합니다.
여러분들도 꼭 보상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들 화이팅하십쇼.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38회 건설안전C : 이명재님]
안녕하세요. 이번회차 안전기술사 합격후기 올립니다.
저는 약 5년 전 시공기술사를 취득하고 작년 12월부터 안전기술사를 준비하였습니다. 시험은 총 2회 응시하였고 138회때 59점으로 낙방하였습니다.
138회 : 180 / 183 / 185 / 160 (평균 59)
약 2개월 빡씨게 공부하고 시험을 봤고 공부는 첫 1개월은 안우현 강사님 인터넷 강의를 출퇴근길에 운전하며 라디오처럼 들었고 시중의 유명 교재를 통해 이론위주 공부하고 이후 1개월은 답안지 구성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 때 기억에 4교시 문제가 좀 생뚱맞아서 멘붕이 좀 온것 같고 3교시까지 답안을 잘 써서 이번에 되겠다는 생각을 좀 일찍하면서 4교시 시작 전 긴장이 풀렸던것 같습니다.
(4교시때 확실히 답안구성의 아웃라인이 흔들렸고 머리에서 번뜩 어떻게 답안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시험 직후엔 안전지도사 1차 시험을 준비했고 약 1개월동안 기출문제 교재와 인터넷 CBT 위주로 공부했고 평균 72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그 즈음 138회 불합격 통지를 받고 의욕이 꺾여서 한동안 손을 놓고 있었고 5월 초까지 출장업무로 거의 공부를 못하다가 139회 시험 전 일주일 연차를 내고 매일 스터디카페를 가서 벼락치기 공부했습니다.
139회 : 179 / 187 / 180 / 202 (평균 62.33)
시공기술사 합격 때 용어 220점을 받았고 평소 용어문제에 자신이 있었는데 안전기술사는 두번 다 그리 높은 점수를 못받았습니다.
특징적으로 138회때는 거의 18점 × 10 의 느낌이었는데 이번에는 15점 2개, 13점 1개와 20~21점 3개 등 편차가 있었습니다. 특히 철골건립공법 13점은 마지막으로 선택했고 시간도 없었으며 답안 레이아웃이 바로 떠오르지가 않아 그냥 1장 전체를 표를 그리고 전도, 붕고, 화재별로 구분하고 우측칸에는 안전대책으로 채웠더니 점수가 낮았네요. 파지와 망각도 나름 쓴거 같은데 15점, JSA는 개략 개념만 알고 있었고 제너럴하게 썼더니 15점이네요.
고득점 문제는 작업강도, 휴게시설 등은 그냥 교재 모범답안과 비슷하게 쓴것 같고 과태료 기준은 찍어서 틀렸는데도 고득점입니다. 이해가 안되네요ㅎㅎ. 펌프카 전도방지는 거의 서술문제의 축약버전으로 엑기스로 꽉 채운다는 느낌으로 썼구요.
서술도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3장씩 잘 정돈해서 적었던 것 같습니다. 4교시가 점수가 높게 나왔는데 사실 잘 이해는 안되고 다른 문제와 비슷하게 적은듯하고 글씨는 오히려 더 날렸을텐데요. 다만 138회와 비교했을때 최대한 표와 다이어그램, 빈칸에 뭐라도 그림을 채워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3번째장에 쓸 말이 없으면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현장에서 경험했던, 고민했던 사항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해 큰 동그라미나 프로세스 도표 등으로 큼지막히 채워넣었습니다.
서술답안은 거의 공식처럼 구성했는데
1페이지는 개요, 공통아이템(법령, 그래프, 통계자료 등), 절차나 목적 등
2페이지는 문제에서 물어본것들
3페이지는 문제 물어본것에 대해 쓸말이 많으면 채워넣고 결론
쓸말이 없으면 위 언급한대로 각종 사례나 나의 생각, 다른 연관된 부가 주제 등 (서술 52점 문제 풀푸르프 관련, 쓸말이 없어서 설계단계에서 DFS가 중요하다. 철골제작시 안전망고리 부착, 용적작업을 볼팅으로 변경 등 그림으로 채워넣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3장 채워넣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마무리 교재나 다른 자료를 통해 단골 공통아이템 몇개는 필수로 계속 정리해놓는 게 도움되는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저는 앞으로 면접공부를 다시 해야하니 함께 남은 기간 열심히 공부하고 잘 준비해서 모두들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글 | |
|---|---|
| 다음글 | 전체님 합격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