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배출현황및수기

ooo님 합격수기

  • 회수 : 119
  • 과목 : 건설안전/지도사C
  • 소속 : oo중공업
  • 작성자 : 관리자

[119회 건설안전3 000님]

안녕하십니까? 추석연휴는 잘 보내셨는지요?

건설안전기술사 제119회 1차 합격수기 올려드립니다.



사실 이번 119회 시험은 시험 직후 바로 안길웅 교수님과 복기 결과 합격권에서 멀어질 것 같다는 생각에 120회 준비를 다시 하려는 마음이었는데 운이 좋아서 금번 119회 1차 시험 합격한 것 같습니다.



저희 공부방에 계시는 모든분들 충분히 합격 가능하신 분들이고 고수분들이 많아서 120회 시험은 더욱 많은 분들께서 합격하고 기쁨을 함께 하실거라 믿습니다.



저는​ 건설현장 안전관리자로서 기사 자격 하나만으로 건축,토목,기계,전기 기술자와 안전 시공에 대하여 지도,조언을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이 있었습니다.

충분히 설득할 수 있는 경력은 되지만, 기술사를 가지고 있는 건축,토목 기술자분들과 대화에서 "너는 기사이고 나는 그래도 기술사인데..."라는 무시당하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내공도 쌓고 안전기술사를 취득해서 조금 더 현장 엔지니어분들을 이해시키고 공감시켜야겠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서울 소재 타 학원 주말반을 다니기 시작하여 나름 스터디 그룹(건축,토목,안전)이 조성되어,

스터디 그룹에 건축,토목직 분들은 기존 건축,토목 기술사를 취득신분들이기에 학원 강의를 쉽게 따라갔지만 저는 학원 강의 조차도 쫒아가기 힘든 상황이였기에 5월 112회 시험은 포기!

2017년 8월 113회도 포기하려 했으나, 한번쯤은 격어봐야하는 절차라 생각하고 처음 113회 기술사 시험 도전하여 결과는 52.6점이었습니다.

그 사이 함께 공부했던 건축,토목기술사를 가진 스터디 그룹분들은 모두 합격하셔서 역시 건설안전기술사는 안전관리자보다 기술자분들이 더 유리한 시험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잠시 회사일과 개인적인 사정으로 공부에서 손을 놓았고 전혀 기술사 공부 생각도 못하다가 주변분들이 한분 한분 기술사 합격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2019년 2월부터 4월까지 마찬가지로 타 ㅠ학원 주말반 이용하여 118회 준비하였지만 시험 결과 58.91점으로 불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118회 시험은 자신도 있었고 복기 결과도 좋아서 충분히 합격 가능권에 있다고 기대하며 기다렸는데 떨어지고 나니 멘붕(멘탈붕괴)이라고 하죠?? 정말 충격이 컸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글씨? 답안 작성요령? 내용?

정말 잠이 오지 않아서 저녁 잠 자리에서 휴대폰으로 건설안전기술사와 관련된 이것저것 검색을 하던중 안길웅 교수님의 네이버 블로그 인터넷 강의중 기출문제 풀이 동영상을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머리에서 번쩍인다고들 하죠! 바로 이거야! 생각하고

다음날 안길웅 교수님과 통화와 기존 서브 노트 검토 결과 역시 문제는 답안 작성 요령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119회 준비를 위한 서브노트 및 기출문제 풀이 첨삭반에 들어가서 다시 공부에 매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 서브 노트를 60점짜리로 만들어놓고 60점이상을 기대했으니 잘못된 생각이었죠! 그래도 최소한 80점~90점 답안을 만들어 놓고 공부해야 시험볼때 60점 이상을 기대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느끼셨겠지만, 안길웅 교수님의 열정은 대단하십니다.

각 지역별 공부방을 운영하시면서 개인별 답안 체크하는데에도 굉장한 시간이 필요함에도 불구 매일 숙제와 함께 풀이를 해주신다는것은 저희와 함께 시험보는 날까지 고민하고 호흡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역시 안길웅 교수님 지도를 받으면서 글씨체, 답안작성 요령, 특히 공법등 기술 문제를 시특법과 연결시키는 방법등을 반복적으로 풀이해 주셔서 이번 시험에 쉽게 적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서브노트 작성법과 공부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1. 고용노동부 공종별 표준안전작업지침

2. 만화로보는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3. 건진법, 시특법, 지안법

4. 첨삭 과정중 우수 모범답안

5. 안전보건공단 재해사례집을 토대로 서브노트를 작성하였으며

서브노트 작성시 최대한 1줄에 10자~15자 이내로 의미만 전달하려고 기재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그림은 만화로 보는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참조)



첨삭반에서 함께 공부하셨던 분들께서 저의 답안 노트 보셨겠지만 정말 단순하게, 채점자가 보기쉽게 접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평일 4~5시간 공부

(현장에 5시반 출근하여 업무시작전 6시반까지 1시간 가량 토목.건축 용어관련 학원교재 정독, 점심시간 30분 마찬가지로 토목.건축 용어관련 학원교재 정독,

퇴근후 6시반부터 10시까지 안전교육장에서 안길웅 교수님 숙제 작성)



주말 8시간 정도 독서실에서 안길웅 교수님 숙제 작성



시험 2주전부터 그동안 첨삭 과정에서 완성된 서브노트 정독 이렇게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큰 원동력은 안길웅 교수님께서 동영상 강의에서 알려준 필살기!

모르는 문제 나왔을때 문제 풀이 방법이었습니다.

특히 금번 4교시 문제는 안전관리자보다는 건축.토목 엔지니어분들께 유리한 문제였다고 보았으나, 건설현장 10년 정도 경력(기술사 시험볼 자격)을 가지신 분들은 한번쯤은 들어보고, 시공해 본 내용들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문제를 받아보고 잠시 당황했으나 저희 첨삭 과정에서 익혀왔다시피 대제목 먼저 그럴싸하게 써놓고 교량 그림, 지진 그림등과 현장 경험사례등을 마음껏 기재해 놓았습니다. 예상하지 못하게 복기했던 점수보다 월등하게 좋은 점수를 받아서..정말 운좋게 턱걸이 합격(60.4)하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느끼지만 정형화된 학원답안 틀 보다는, 본인이 겪어봤는지? 해봤는지? 자신만의 특징을 가진 답안이 점수를 더 받을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여러분! 기술사를 취득하기 위한 목적이 무었입니까?

단지 공부를 위해? 개인적인 업무 향상을 위한 기술 습득을 위한다면 대학원을 다니십시요!

기술사는 자격증 취득입니다. 공부보다는 빨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본인도 가족도 힘들지 않습니다.

기술사 취득하시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그때 대학원으로 가십시요! 빨리 기술사 취득하는 방법을 택하셔야합니다.



여러분께서도 혹시 타 학원과 강남학원을 병행하고 계신다면, 타 학원 빨리 접으시고 강남기술사 학원 안길웅 교수님 지도와 함께 가셔야합니다.

저희 강남학원에도 타 학원에서 함께 수강하시다가 제가 이쪽 강남학원으로 모셔온 분이 계십니다.

(아마 몸소 느끼실겁니다. 제가 왜 이쪽 강남학원에 모셔온 이유를...)



아직 2차 시험도 있지만 단 시간에 1차 시험을 합격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 안길웅 교수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