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배출현황및수기

정상원님 합격수기

  • 회수 : 82
  • 과목 : 토질및기초A
  • 소속 : 명성항타
  • 작성자 : 관리자

합격자 수기(토질 및 기초 기술사)

1.서 론
회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82회 토질 및 기초 기술사 합격자 정상원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열심히 책과 씨름하고 계실 여러 선배님들에게 저의 경험이 다소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송구스럽 지만 몇 자 적고자 합니다.

2. 본 론
1) 학습과정 : 2003년 10월 ~ 2007년 5월 (3년 8개월)
-. 저는 2003년 10월 양재동 00토목학원에 토질 및 기초기술사 강의에 장학회원 (평생회원)으로 등록하여 학습을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대부분의 내용이 원 리,개념이고 설계와 밀접한 내용이어서 시공경험만 있는 저에게는 매우 적응하 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거의 암기하는 식으로 학원 교재만 가지고 반복학습 하였습니다.
-. 2년 정도 학습을 하고 나서야 어느정도 개념이 서고 시험점수가 50점대에 진입 하더군요.
-. 어느덧 3년이 지났습니다. 이 시기가 되니 학습의 진전이 없고 조바 심만 생기고,책을 보더라도 그 내용이 그 내용인것 같고 점수도 55점대에서 오 르락 내리락 하여 합격은 멀게만 느껴지고 자신감도 상실되어 가고 있었습니 다.
-. 그러던 중 학습 전환의 계기가 찾아왔습니다. 같이 수강을 하던 회원이 먼저 79 회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그 분의 소개로 강남건축 토목학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샘플 강의를 듣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관점에서의 원리설명, 절차서 등을 들으면서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던 타성에 젖은 학습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하여 바로 2006년 7월에 등록을 하여 동영상강 의를 수강하였습니다.
-. 합격시까지 1년여 동안 2곳의 학원강의를 수강하면서 상호 비교하고 첨가 하면 서 나름대로 기본개념들을 재 정리하다 보니 한층 지식이 업그레이드 됨이 느껴 졌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2007년 5월 82회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 면접시험에 도 바로 합격하였습니다.

2) 시험 응시횟수 및 점수
73회 : 2교시까지만 보고 퇴실 79회 : 49.83
74회 : 37.08 80회 : 56.00
75회 : 44.42 81회 : 53.75
76회 : 46.08 82회 : 61.00 (합격)
77회 : 52.50 82회면접 : 80.33점 (합격)
78회 : 결시(회사일 바쁨)
-.제가 상기와 같이 시험 응시 횟수와 점수를 공개하는것은 토질 및 기초 기술사는 단기간에 취득되는것이 아니고 일정정도의 학습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너무 조급함 갖지 마시고 차근 차근 응시하다 보면 언젠가는 그날이 오게 마련이므로 용기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3) 학습장소
-.저는 집에서는 잘 공부가 안되어 회사 사무실에서 야간에 주로 학습을 하였습니다. 가끔씩 독서실을 이용하기도 하였고, 합격권에 든 무렵에는 오피스텔을 3개월 정도 임대하여 동료와 합숙을 하였습니다. 혼자서는 꾸준히 공부하기가 어렵습니다.여러 분들도 동료와 함께 단체로 학습하면 효과가 높고,토론식으로 공부하면 그만 큼 생각이 넓어지므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에게 맞는 학습조건을 선정하여 꾸준이 학습하는 것입니다.

4) 학습방법
-.초기에는 기본 수험서를 무조건 반복 학습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세세하게 알 고 넘어가려고 하면 진도가 안나갑니다. 몰라도 그냥 반복해서 학습하다 보면 몰 랐던 부분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정도 공부가 되면, 이제는 “왜 이럴까?” 하는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그래야 원리를 깨달을 수 있으며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강사님이나 동료 분에게 질문을 많이 하시면 할수록 그만큼 생각이 깊어집니다. 이해가 안가는 부 분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약자 암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토질 및 기초 기술사는 암기로 되는 것이 아니다 라고 말합니다. 물론 타당한 말씀입니다. 원리,개념 이해 없이는 안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원리,개 념을 다 안다고 하여도 정해진 100분 안에 많은 내용을 풍성하게 쓰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기려면 약자암기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관 련이론을 상호 연관시키는데도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저는 약 550여개의 약자를 만들어 암기하였습니다. 약자는 반드시 본인이 만들어 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암기도 잘 됩니다. 암기방법도 본인에게 맞 는 방법으로,자투리 시간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육성으로 녹음하여 CD로 제작하여 운전 중에 매일 틀고 다녔습니다.

-.관련있는 내용을 몰아서 꾸러미로 한번에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암기는 답안이 빈약해집니다. 관련내용을 모두 몰아서 꾸러미 로 가지고 있어야 답안의 내용이 풍성해지고 상호연관성이 파악됩니다. 수험서에 기출문제라든가 관련이 있는 내용을 메모해 놓고 같이 보면 이해도 빠르고 오래갑
니다.

-. 시험은 매번 응시 하는것이 좋습니다.
시험은 다시 한번 재도전하는 계기와 학습의 방향을 결정하는 지표가 됩니다.
시험 후에는 반드시 기존의 학습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다음 시험에 대비할 수 있으며,실력이 향상됩니다.
예를 들어 약자암기가 부족하다든지,그림이 안그려진다든지,기본 원리 이해가 부족 하다든지 등등 문제점을 도출하여 대책을 세우고 추진해야 합니다.

5) 면접시험
-.기본적 이론과 개념이해가 중요합니다. 기존에는 경력중심으로 질문이 많았다고 그 러던데 금번에는 3명의 면접관이 돌아가며 수험서의 모든 단원(흙성질부터 터널암 반까지)에서 골고루 기본개념을 질문합니다. 따라서 필기시험에 합격하시더라도
기본 수험서를 반복 학습해서 감각을 유지해야 합격이 용이합니다.

3. 결 언
- 두서 없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토질 및 기초 기술사를 처음 시작하시는 선배님, 그리고 몇 년째 열심히 학습하고 계시 는 선배님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응시하다 보면 언젠가는 반드시 합격의 그날이 찾아옵니다.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내일의 토질 및 기초 기술사님들 “화이팅”’

- 마지막으로 면접시험까지 세세하게 신경을 써주신 김경민 강사님에게 감사드립니다.